운영 프로그램

FAQ
HOME 운영 프로그램 FAQ

Q(11) [학생] ZOOM 실시간 강의 출석 인정과 관련하여 계정 사용 주의 사항

  학생에게 ZOOM 계정 사용과 관련한 주의 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했습니다. 동명이인 출결 확인 및 인정과 관련하여 참고 부탁드립니다.



Q(10) 화면 공유 시 비디오 소리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 여러 사람이 동시에 화면공유 하고 싶습니다.

  ① ZOOM 회의 하단에 있는 [화면 공유]를 클릭 후, 공유하려는 프로그램을 클릭 후에 [공유]를 선택합니다.

      - 공유하고자 하는 자료에 소리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컴퓨터 소리 공유]를 체크해줍니다.

      - 공유하고자 하는 자료(프로그램, 웹페이지)를 미리 열어놓은 상태에서만 화면 공유가 가능합니다.

  ② 화면 공유를 여러 참가자가 동시에 하도록 허용하기 위해서는 화면공유 아이콘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 후, [여러 참가자가 동시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를 클릭합니다.


Q(9) 발표자의 화면을 모든 참가자가 보기를 원합니다. / ‘핀’과 ‘모두에게 추천’ 차이점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① ‘모두에게 추천’ 기능을 사용해 현재 발표자의 화면을 모든 참가자가 보도록 고정할 수 있습니다.

  ② 모두에게 추천 기능은 회의 참가자 모두에게 특정 참가자(혹은 호스트)의 비디오를 고정시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고정을 원하는 참가자의 화면에 마우스를 올려 활성화된 [...] 버튼을 클릭하고 모두에게 추천 기능을 눌러 실행합니다.

  ③ ‘핀’ 기능은 특정 참가자의 비디오를 내 화면에만 고정하여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모두에게 추천’과 달리 다른 참가자들의 화면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주의 ※  핀 기능을 사용하면 모두에게 추천 기능은 사용불가 합니다. 모두에게 추천은 최대 9개 까지 참가자 화면  추천 추가 가능합니다.



Q(8) 회의 암호 및 대기실 사용에 관해 알고 싶습니다.

  2020년 9월 27일부터 ZOOM은 유료 계정 사용자의 회의에 대해 회의 암호 또는 대기실 둘 중 하나의 조건 활성화를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둘 중 하나도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ZOOM 회의 보안을 위해 대기실을 자동으로 활성화하니 주의바랍니다.

  ZOOM 클라이언트 내 회의 예약 편집 내역 중, 회의 보안 옵션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e-Class (LMS)에서 ZOOM 학습활동 추가 시,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암호) 설정 후, 강의 참여 학생들에게 공지할 필요 없이 LMS 내 학습자료에서 자동 연결됩니다.

  *대기실 비활성화를 원할 시,   zoom.us 로그인 후, [설정] > [회의] > [보안] > [대기실] 상태바 비활성화로 변경 바랍니다.


 *우리 대학 Zoom 유료 계정을 지원받으신 교원은 회의 암호,대기실 미사용 하셔도 무관합니다. (유료 계정에 한함)


Q(7) 학생은 ZOOM 실시간 강의에 참석했다고 하는데, 어디서 확인하나요?

  정확한 ZOOM 실시간 강의의 참가자 명단 확인은 zoom.us 로그인 후, [보고서] > [사용] > [날짜 조회] > [참가자(숫자)] > [내보내기]를 통해 확인 후 출결 반영을 해주셔야 합니다.

  별도로 URL 을 통해 회의(강의) 예약 ID 와 주소를 공유하신 경우에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참가자 명단 확인 후, 별도 출결 반영 바랍니다.



Q(6) 동시에 여러 회의/강의를 진행(호스트)하고 싶습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호스트가 동시에 두 개의 회의를 예약하여 회의/강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ZOOM에서 두번째 회의를 시작하려고 하면, 경고 없이 첫 번째 회의가 종료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만약 하나의 회의를 진행 중일 때, 다른 회의를 동시에 시작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경고장이 뜹니다.

  ※ 주의 ※  환경에 따라 경고 없이 첫번째 회의가 종료될 수 있습니다.
                 연속된 회의를 진행하고자 할 때, 반드시 첫 번째 회의가 종료된 이후에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 주의 ※  분반 강의에서 하나의 특강/시험을 진행할 경우, 예약된 하나의 회의 URL 또는 ID 공유를 통해 강의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Q(5) 갤러리 보기 모드로 여러 명의 참가자 화면(최대 25명 또는 49명)을 보고 싶습니다.

  ① 갤러리보기를 통해 한 번에 기본 25명, 최대 49명의 참가자를 볼 수 있으며, 나머지 참가자를 스크롤 할 수 있는 화살표가 생성됩니다.      

  ② ZOOM 클라이언트 내 [설정] > [비디오] > [갤러리 보기에서 화면당 표시되는 최대 참가자] > [49 참가자]를 미리 활성화해야 최대 49명의 참가자를 볼 수 있습니다.

   ※ 주의 ※  컴퓨터 CPU가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Intel i5 4코어 6세대 2.0GHz 이상 또는 Intel i7, i9, Xeon-4 코어 이상 사용을 권장합니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동안에도 갤러리보기는 여전히 하나의 모니터에만 참가자가 표시됩니다.

                        분리된 다른 모니터에는 화면 공유된 컨텐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Q(4) 소회의실(그룹 토론) 기능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소회의실 그룹을 만들고 참가자를 할당할 수 있는 권한은 오직 호스트에게만 있습니다.

  zoom.us 홈페이지 로그인 후, [내 계정] > [설정] > [회의 중(고급]) > [소회의실 옵션] 에서 상태바 활성화 이후 사용 가능합니다.



Q(3) 화면 공유 시 학생들이 화면 끊임이 잦다고 말합니다.

  ① 노트북 또는 PC 사용 시, 권장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듀얼 및 싱글 코어 랩탑(노트북)에서 화면을 공유할 때프레임 속도가 줄어들어 화면이 끊길 수 있습니다.

       ※ 주의 ※  랩탑(노트북)에서 최적의 화면 공유 성능을 위해서는 Intel i5 쿼드 코어 프로세서 이상을 권장합니다.


  ② PC 클라이언트에서 강의를 시작한 것이 맞는지 확인 바랍니다.

       ※ 주의 ※  웹브라우저를 통한 회의 참여는 제한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PC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웹 브라우저 사용 시, Chrome(53.0.2785 이상)에 최적화 되어 있어 크롬 사용을 권장합니다.
      Microsoft Edge에서 화면 공유를 하려면 Windows 10 Pro 또는 Enterprise가 필요합니다.


  ③ 인터넷 네트워크 속도를 확인 바랍니다.

       유선 LAN 연결로 안정된 네트워크 환경 구축을 권장합니다.

Q(2) ZOOM 으로 강의를 진행하는데 무리 없는 PC 사양이 어떻게 되나요?

  원활한 강의 진행을 위한 PC 프로세서 및 RAM 으로 아래와 같이 권장합니다.

  Windows 10 Home, Pro 또는 Enterprise 권장
  CPU : Intel i5 쿼드 코어 6 세대 2.0GHz 이상 / RAM : 4GB 이상

  ※ 주의 ※  컴퓨터가 CPU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업데이트된 기능 및 옵션 사용 불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화상 강의의 화질/음질 저하, 화면 공유시 프레임 끊김으로 인해 동영상 시청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 시스템 정보 확인 방법 : [내 PC] 에서 [마우스 우 클릭] 후,  [속성] 을 클릭해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를 확인하세요.

Q(1) ZOOM 유료 계정 생성 및 활성화는 어떻게 하나요?

  ① LMS 계정과 동일한 개인@duksung.ac.kr 로 Zoom 유료 계정을 생성, 활성화하여 연동 사용 가능합니다.

  ② 이미 덕성 메일로 Zoom 계정을 생성한 적 있는 교원은 [Zoom 계정 초대] 메일에서 [요청 승인], [확인하였고 전환합니다] 를 통해 계정 활성화 후 사용 가능합니다.

  ③ 신규 계정은 [Zoom 계정 초대]에서 [Zoom 계정 활성화] 클릭 후,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 으로 계정을 활성화 합니다.

  ④ 우리 대학 유료 Zoom 라이선스 유형 (참가자 300명)으로 전환됩니다.

   ※ 주의 ※ 학기 초 교무과를 통해 확인된 비대면 유형 과목을 진행하는 교원에게만 우리 대학 ZOOM 유료 계정이 부여됩니다.